MS-SQL Server

SQL Azure 체험기 (Part. 1)

임현수 2011. 3. 7. 01:08
이번 글에서는 SQL Azure에 대해서 간단하게 접속, 사용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SQL Azure에 대한 개인적인 느낌이나 생각에 대해서는 좀 더 사용해보고 다음 번 글에서 공유 드리겠습니다. 무료 계정이 제공되어지고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소개
SQL Azure란 Microsoft SQL 서버 2008 기술을 기반으로 최초의 클라우드 기반의 자기 관리되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이야기합니다.

*. 가입하기
아래의 블로그에 가시면 1달 무료 이용코드가 공유되어있습니다. 해당 코드를 가지고 무료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하면 메일을 받고 2~3일정도 뒤에 메일로 승인 완료 메일이 옵니다. (DNS 셋팅 때문에 시간이 걸리는 듯 합니다.)


*. Management Portal 접속하기
1. Management Poral 접속화면
   


2. 본인이 소유한 서버에 접근하여 서버 정보 및 속성을 확인하는 화면
   


3.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 화면 ("create" 버튼 클릭, Edition에는 web과 business가 존재함.)
   


4. 데이터베이스 생성 완료 후 확인 (변경된 내용 확인시 "Refresh" 후 확인 가능함)
   


*. Database Manager 사용해보기
1. "Manage"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창이 뜹니다. 암호를 넣고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첫화면이 뜹니다.
    StartPage에서 현재 데이터베이스의 설정과 디스크 사용현황 등을 보여집니다.
   


2. "New Query" 버튼을 누르면 쿼리창이 뜨고, 쿼리를 작성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기본틀은 SSMS와 유사합니다.
   


*.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사용해보기
1. 참고사항
  - SQL Server 2008 SSMS으로는 접속이나 사용은 안되어집니다. SQL Server 2011 SSMS로 접속은 잘되어집니다. 
  - Firewall Rule에 현재 PC의 IP를 허용해야 합니다.

2. SSMS에서 접속하기
   


3. 접속한 뒤 쿼리 실행시키기
    원격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다. Object Explorer에 일부 기능이 안보인다는 점만 제외한다면~
   


*. Database Manager를 잠시 사용해보고 느낀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Database manager (web)

장점

- 실버라이트로 구현되어 접근이 용이하고 가볍다.

-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다면 기본적인 작업이 가능하다.

단점

- 예약어 표기가 안된다. (>select는 파랑색으로~)

- 쿼리 결과 내용에 대해서 복사/붙여넣기 기능 사용이 불가능하다.